2024 벚꽃 축제 기간 유명한 곳 (여의도, 불광천, 경주, 진해, 대전)

따뜻한 봄이 오기까지 채 한 달이 남지 않았습니다. 봄 하면 풍성하고 아름다운 벚꽃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전 포스팅 에서는 벚꽃 명소 추천을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벚꽃 축제가 어디에서 열리는지, 벚꽃 축제 기간은 언제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벚꽃 축제 기간

벚꽃축제는 벚꽃의 개화시기에 맞춰 진행됩니다. 개화시기보다 너무 이르게 시작하면 다 피지 못한 꽃송이만 보게 될 수 있고, 너무 늦게 시작하면 다 떨어진 꽃잎만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축제를 진행하는 각 지자체에서는 2월 말 즈음, 벚꽃의 개화시기가 공표된 시기 이후에 축제 기간을 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벚꽃의 개화 예정 날짜에 맞추어 주중에서 주말까지 짧으면 3일, 길면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지역마다 벚꽃의 개화시기가 다르다 보니 축제 기간도 상이한데요. 자세한 축제 기간은 아래의 축제 명소를 소개하며 개별적으로 기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벚꽃 축제 유명한 곳

매 해 벚꽃 축제는 굉장히 많은 지역에서 개최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더 유명한 축제들이 있는데요. 서울부터 경남 진해까지, 유명한 벚꽃축제를 모아보았습니다.

1. 여의도 벚꽃 축제

여의도 벚꽃 축제

여의도 벚꽃축제의 정식 명칭은 영등포 여의도 봄꽃 축제인데요, 여의서로 국회 뒤편에서 개최되는 축제입니다. 여의서로부터 윤중로까지 길고 아름다운 벚꽃길을 걸으며 벚꽃 내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열리는 가장 큰 봄꽃 축제인 만큼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구경하기 좋고, 여러 업체들이 준비한 체험들을 할 수 있습니다.

여의도의 벚꽃은 풍성하고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폭이 넓은 도로와 그 양 옆에 빽빽이 심어져 있는 벚꽃나무가 인상적입니다. 축제 기간에는 저녁에 방문해도 조명에 비춰진 아름다운 벚나무를 구경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올 해 봄꽃 축제에서는 대중들이 봄꽃 속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마음에 드는 작품은 직접 구매 후 소장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벚꽃들 사이에서 멋진 그림과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니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위치: 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 60-2
  • 기간: 2024년 3월 29일 (금) ~ 4월 2일 (화)

2. 불광천 벚꽃 축제

불광천 벚꽃 축제

은평의 봄 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하는 불광천 꽃 축제입니다. 여의도 봄꽃 축제와 동일하게 같은 서울에서 행사가 이루어지지만, 축제의 성향과 느낌이 조금 다릅니다. 여의도 축제는 벚꽃을 구경하고 사진을 찍으며 넓은 도로를 걷는 가벼운 축제라면, 불광천의 축제는 진정한 의미의 축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벚꽃이 만개하고 축제 기간이 끝나가는 시기에 유명 가수들과 오케스트라 등을 초청하여 다양한 공연들을 진행하는데요. 작년에는 VR 드로잉쇼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벚꽃길 한편에는 푸드 트럭 체험 부스도 운영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다양한 곳에서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작년에는 축제 개최일에 벚꽃 마라톤 행사도 개최되었는데요. 이처럼 다채로운 행사와 체험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불광천 축제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 위치: 서울 은평구 응암동 (서울 은평구 증산로 476)
  • 기간: 2024년 4월 4일 (목) ~ 4월 6일 (토)

3. 경주 벚꽃 축제

경주 벚꽃 축제

아름다운 역사의 도시인 경주에도 유명한 축제가 있는데요, 바로 경주 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입니다. 대릉원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돌담길을 따라 벚꽃 나무가 줄이어 있는 모습이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담 너머로 보이는 대릉원과 벚꽃의 조화도 좋아서 눈과 마음이 모두 즐겁습니다.

이 축제에서는 13시부터 22시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돌담길 옆 차도를 통제하여 모두 도보로 만든 후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거리 예술 공연을 진행합니다. 버블 서커스, 감미로운 버스킹 등 아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즐거워 하는 공연들로 가득합니다.

낮 시간대에는 수공예품을 파는 여러 공방에서 프리마켓을 진행하고, 맛있는 음식들을 판매하는 푸드 트럭도 볼 수 있습니다. 해가 진 저녁에는 벚꽃 라이트 쇼가 개최되는데요, 크리스마스 트리에 전구를 달아 반짝거리는 효과를 주듯이 벚꽃 나무 사이로 빛을 쏴서 로맨틱하고 멋진 경관을 완성 시킵니다. 가족 단위로 방문해도, 연인이나 친구와 데이트를 하러 와도 모두 만족스러울 수 있는 축제라고 생각됩니다.

  • 위치: 경주 대릉원 돌담길 (경북 경주시 황남동 493-26)
  • 기간: 2024년 3월 22일 (금) ~ 2024년 3월 24일 (일)

4. 진해 벚꽃 축제

진해 벚꽃 축제

우리나라의 벚꽃축제 중 가장 유명하고 규모가 큰 벚꽃축제인 진해 군항제입니다. 약 36만 그루의 왕벚나무가 이어져 있어 풍성하고 아름다운 벚꽃을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벚나무 덕분에 하얀 꽃잎들이 흩날리는 장관을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요. 꽃으로 된 비가 내리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축제 기간에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벚꽃 만큼 사람 구경도 많이 하게 됩니다. 엄청나게 많고 아름다운 벚꽃을 보고 싶고, 시끌벅적한 분위기가 괜찮은 분들에게는 진해 군항제가 좋은 선택이겠습니다.

  • 위치: 창원시 진해구 중원로타리 일원 (경남 창원시 진해구 통신동)
  • 기간: 2024년 3월 23일 (토) ~ 2024년 4월 1일 (월)

5. 대전 벚꽃 축제

대전 벚꽃 축제

대전의 유명한 벚꽃 축제는 대청호 벚꽃축제입니다. 26.2km의 벚꽃길이 이어져있어 세상에서 가장 긴 벚꽃길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벚꽃길이 아주 길게 이어져 있기 때문에 드라이브를 하며 벚꽃을 구경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축제 기간에는 벚꽃 가요제, 뮤직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차량을 주차한 후 벚꽃 나무 아래를 걸을 수 있는 산책로도 잘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벚꽃과 대청호 주변의 자연 경관이 어우러지는 모습이 장관을 이룹니다.

  • 위치: 대청호반 벚꽃한터 일원 (대전 동구 신상동 282)
  • 기간: 2024년 3월 29일 (금) ~ 3월 31일 (일)